잔잔 방/공책

요가지도사과정_요가첫걸음yoga Mastering the basics_02_기초자세

 잔잔 2022. 2. 13. 21:09

- 요가는 우리가 있기를 기대하는 자리가 아닌, 우리가 있는 자리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요가는 미묘하거나 강한 긴장을 느낄 때마다 몸안에서 흐르지 않고 막혀 있던 에너지와 경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유연성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관절의 저항은 구조적인 것이어서 변화될 수 없지만 대부분은 전생애에 걸쳐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화한다. 요가를 배우는 처지에서 우리의 관심인 세 가지 주된 영역은
경직된 근육과 결합조직,
무의식적으로 관절에 제약을 가하는 습관적인 자세와 동작,
육체적 긴장을 초래하는 정신상태다.
만약 우리가 요가를 통해서 변화를 갖고자 한다면 반드시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를 다루어야만 한다.

- 요가의 정수는 능숙하고도 숙련되게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트레칭하고 자세를 취함으로써 그 전에는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던 근육에 도전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혹은 요가 자세가 유연성이 아닌 균형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당신은 자세를 정확하게 실행하는 것, 자세를 시작하고 유지하고 다시 돌아오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각각의 자세가 몸, 호흡, 마음에 주는 효과의 범위를 알게 되며 수련의 이점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정 자세가 힘을 필요로 하는가? 그렇다면 서서히 자세 유지 시간을 늘림으로써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특정 자세가 균형을 요구하는가? 그렇다면 규칙적으로 수련함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정자세를 하는 것이 두려운가? 그렇다면 이완상태로 호흡을 자각함으로써 자신감과 더불어 긴자의 근원으로부터 벗어나 그 자세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 가벼움lightness, 신장감elongation 그리고 힘strength을 기르도록한다. 각각의 자세에서 스스로에게 어떻게 하면 그 경험을 깊게 할 수 있을지 묻는다. 어떻게 척추를 늘릴 것인지, 자세를 취하는 동안 어떻게 하면 좀 더 넓은 공간감과 안정됨 그리고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는지, 몸이 공처럼 둥글게 되어도 당신은 어깨와 엉덩이 관절에서의 공간감 그리고 목 뒤와 척추에서의 길이감을 자각하고 싶을 것이다.

- 주의를 집중한다. 동작을 진행하면서 몸 전체에서 일어나는 감각에 집중한다. 자세를 경험하면서 민감하게 깨어 있으라. 에너지는 사고를 따라간다. 즉 에너지는 그대가 집중하고 있는 곳으로 움직인다. 몸이 늘어나는 부분뿐만 아니라 몸 전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자각한다.

- 현재에 머문다. 생각이 당신을 멀리 다른 시간과 장소로 데려 갈 때 하고 있는 일과 장소로 돌아오기 위해 몸에서 일어나는 감각이나 호흡을 이용한다.

-요가자세과정1 기초자세(40)

*번외 다른 요가책의 기본동작추가


<활력을 높여주는 yoga>
- 인간은 복잡한 에너지 시스템이고 그 과정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인 단계가 조화를 이루며 발생한다. 에너지의 가장 단순한 형태는 신진대사이다. 이는 우리가 먹는 음식과 숨쉬는 공기로부터 비롯된다. 또 아주 중요한 에너지가 있는데, 그것은 살아있어서 기쁘다고 느끼는 감정과 건강한 신체 그 자체이다. 여기에 요가는 한 가지 에너지를 더 이야기한다. 정신과 육체가 함께 작용해서 생기는 신체에너지 외에도, 우주와 통하는 생명의 에너지가 덧붙여진다. 요가에서는 이 생명의 에너지는 프라나prana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어디든지 넘쳐흐르고 무엇이든 통하는 우주적 힘의 구체적인 형태, 삼라만상 이면의 존재를 의미한다.

- 몸과 마음의 건강은 단순히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그 에너지가 얼마나 자유롭게 순환해서 조화를 이루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 기본동작
1) 누워서 호흡정리
2) 앉아서 복부-갈비뼈-쇄골아래 양손얹어서 각 6회씩 팽창,수축느끼며 호흡정리
3) 서서
깍지끼고 위아래로 뻗기-평형자세-배영자세-옆으로 숙이고 비틀기-한쪽다리스트레칭(앞뒤로 무릎접어 한쪽다리로 서서 호흡)
-양무릎번갈아가며 들어올려 손바닥 치기-뒤로차기(숨이찰때까지)-다리벌린 기마자세플랭크10회-다리벌려 한쪽씩 내밀려 스트레칭10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