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 방/공책

드로잉수업_패턴과 구도, 드로잉과 상상_버트 도드슨

 잔잔 2022. 3. 27. 11:36


07 패턴과 구도

형태를 이용해서 만든다
화면을 구성할 때 놀이용 퍼즐처럼 형태를 잡는다.

패턴찾기
패턴을 언어로 묘사하여 시각을 조직화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범위정하기
뷰파인더를 이용하여 구도를 미리 보며 그리려는 대상의 범위를 정한다.



화면 자르기
제재의 일부 테두리를 잘라내고 배경의 형태를 늘리면 친근감 있는 구도가 된다.

모순되는 성질을 아우른다
하나의 화면에 상반되는 개념을 포함시켜 창조적인 긴장상태를 조성한다.



접선의 확인
화면의 요소끼리 닿기만 하고 확실히 겹쳐지지 않는 불필요한 우연을 피한다.

드로잉 연습주제


풍경의 단순화(흑과백으로 그리기)-얼굴의 단순화(흑과백으로 그리기)-패턴그리기-구도의 습작-명료함과 애매함아우르기-극단적 구도그리기

그리고 자기평가




08 드로잉과 상상

두개의 자루를 합친다
창조적인 과정이란 두 개의 관계없는 자루를 합치는 행위다. 드로잉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아이디어를 같은 화면위에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아이디어 단계까지는 상호 관계가 거의 없는 것도 있다.

즐기는 마음을 갖는다
자신과 대상에 대범하고 호의적인 태도와 유머를 갖는다. 드로잉의마무리를 신경 쓰기보다 그때그때 되는대로 해나가는 마음가짐으로 작업한다. 시작할 때 결과까지 알 필요는 없으며, 그것이 현명한 방법도 아니다. 그리는 도중에 별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써먹는다.

낯익은 것을 낯설게 한다
눈에 익숙한 것이나 평범한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이야말로 상상이 풍부한 드로잉의 기본이다. 평소와 다른 시각으로 보고 일부를 숨기고, 관계없는 요소를 결합하고, 각요소의 크기 비율을 바꾸고, 일그러뜨리고, 재구성하고, 상징화한다.



연작을 그린다
조금씩 변화를 주어 드로잉 연작을 그리면 상상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각각의 드로잉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고 이것은 다음 드로잉에 이용된다. 창조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원형을 활용한다
시각적이든 아니든 어떤 것이든 영감을 주는 풍부한 원천이다. 작품 속에 미술 공예, 사진, 텔레비전 또는 시와 문학, 음악 등에서 받은 영향을 엮어 넣는다. 특히 원형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원형, 즉 여러분 자신의 친밀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찾아 넣는다.



테마를 탐구한다
일정 기간 동안 특정한 테마나, 테마에 대해 특별하게 접근하며 많은 양의 그림을 그린다. 역설적이지만 이런 식으로 관심을 좁히면 오히려 발견의 가능성을 넓힐 수 있다.